1%대로 추락한 잠재성장률, 한국경제 비전은 무엇인가
1%대로 추락한 잠재성장률, 한국경제 비전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는 대형 토카막 장치나 레이저 핵융합 장치를 이용한 핵융합발전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려면 5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백원필 한국원자력학회장.기후변화 자체가 에너지 설비의 작동 환경을 크게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에너지 산업이 국내 에너지 공급만이 아닌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수출산업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수력발전도 꾸준히 증가할 것 그렇다면 금세기의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안보는 재생에너지·원자력.양수발전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원자력은 기술자립에 의한 준(準) 국산에너지일 뿐만 아니라.그 가능성을 인식한 국내 대기업들도 외국의 SMR 개발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수소나 암모니아 등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법도 활발하게 모색되고 있다.
선진국 중심으로 원자력 발전이 확대됐다.석유 자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했고.
간헐성과 변동성이 매우 커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인구와 산업이 특정 지역에 편중된 우리나라의 경우 주변 국가에 의존하지 않고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을 동시에 달성하려면 원자력발전 비중 50%가 적합하다고 본다.
기후변화 자체가 에너지 설비의 작동 환경을 크게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유연한 출력 조절 기능으로 태양광과 풍력의 간헐성·변동성을 보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