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올영은 어떻게 1020세대 성지가 됐나
다이소·올영은 어떻게 1020세대 성지가 됐나
박정희 정부 때 이중과세를 추방한다며 구정 대신 신정만 지내게 했지만 실패했다.
그렇지만 그의 음악극에서 기악 파트는 무한선율을 이루며 극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다만 말미에 관파트의 음정이 불안하게 연주되어 아쉬웠다.
특히 청청한 트롬본 선율이 뇌리에 꽂혔다.대위적 짜임새가 현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이 교향곡의 주요 주제는 귀에 쏙쏙 들리는 선율과는 거리가 멀고.
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음악적 텍스처는 가볍게 처리하는 듯했다.
바그너는 오페라 중심으로 작곡했기에.
오로지 음들과 음들의 결합을 통해서 펼쳐지는 치밀한 기법이 만들어 내는 사운드는 가히 예술 음악의 백미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출처는 정확히 모르겠고 민중문학 진영의 평론가가 그런 발언을 했다고 2000년대 기사들에 인용된 것만 보았다.
1980년대에 이 소설이 받았던 비판 중에는 부당하다 못해 이제는 어이없게 들리는 것도 있다.아니면 읽은 뒤에 금세 잊었다.
그런 문장들을 나는 전에 부주의하게 넘겼거나.노동운동을 감상적 온정주의의 대상으로 만들어 혁명적 전망을 차단한다는 말마저 있었던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