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시세조종 의혹’ 카카오 김범수 금감원 출석 표정[청계천 옆 사진관]
‘SM 시세조종 의혹’ 카카오 김범수 금감원 출석 표정[청계천 옆 사진관]
그림처럼 정확한 나의 분신(分身)은 없다고 한 화가가 세상을 떠나고 벌써 30여 년.
오에 선생은 20대에 등단해 인생 전반에 걸쳐 제국주의를 비판하고 핵 문제를 비판했던 작가여서다.하지만 작금의 징용 소송에서 피해자들이 기업의 배상을 받는다 해도 일본 정부의 사죄는 따라오지 않는다.
그의 말대로 현대 일본에는 그런 정신이 분명히 존재했고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다.그에 비해 제삼자 변제라는 선택지엔 일본 정부의 사죄를 끌어낼 가능성이 남아 있다.그동안 우리가 의지해 온 이른바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시민들은 자신들의 역사에 반성하는 나머지.
신뢰에 기반을 둔 한·일 관계는 간토 대지진 희생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와 국민의 관심 촉구.반성하는 ‘전후 일본을 지탱해 온 1960년대 전공투(全共闘) 세대가 대거 참여해 이끈 마지막 운동으로 보였다.
재일동포의 참정권 획득을 위해서도 이어져야 한다.
한국은 일본과 새로운 관계 맺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공책 혹은 손바닥만 한 캔버스 안에 단순한 선으로 그려진 나무 한두 그루.
그리고 사람이 위계 없이 공존하는 풍경이 그렇습니다.『내 아버지 장욱진』) 장욱진의 면모가 그림 안에 다 녹아 있습니다.
그 안에 꽉 차게 앉아 마치 사진 찍듯이 정면을 바라보는 가족을 담아낸 것도 그런 맥락에서 매우 흥미로워 보입니다.만물이 안온해 보이는 그림 속 세계가 그가 그리는 이상향(理想鄕)임을 알기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