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놓친 ‘차세대 샤라포바’ 195㎞ 강서브로 호주오픈 4강
러시아가 놓친 ‘차세대 샤라포바’ 195㎞ 강서브로 호주오픈 4강
‘공고일 기준 60세 이상이 대상이었다.
기억이 썩 생생한 것은 아니지만 ‘어떤 느낌이었다 하는 흐릿한 감상을 품고 있었는데 다시 집어 든 책은 그런 느낌이 아니었다.그런데 지금 한국인 대부분은 집에 수돗물이 잘 나올지보다는 어떻게 체중을 감량할지를 걱정한다.
1980년대에 이 소설이 받았던 비판 중에는 부당하다 못해 이제는 어이없게 들리는 것도 있다.혹은 반도체나 자동차를 만들어 수출 많이 하는 그 대기업이 거인인가? 그런데 왜들 ‘잘 사는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심성이 곱다고 말하고 대기업 직원이 되려고 그토록 애를 쓰는 걸까.우리는 한편이에요라는 대사에 동의하느냐.
인터넷에서 이 책의 독후감을 검색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얘기이기도 하다.사회의 문제의식은 안이한 이분법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
아니면 읽은 뒤에 금세 잊었다.
대학 신입생이었던 1994년에 읽었으니까.서울시향은 이 교향곡의 절대음악적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다소 빠른 템포로 시작한 제1악장은 형식감을 뚜렷하게 드러냈고.오보에와 클라리넷 선율은 선명하게 부각되었다.
바그너는 오페라 작곡가이다.음악의 미래는 오페라에 달려있다고 보았던 그는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새롭게 시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