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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 바가지속 열쇠 슬쩍"…출소 3개월만 사우나 19곳 털었다

운빨로맨스 갤러리2024-11-23 22:11:077188

"목욕 바가지속 열쇠 슬쩍"…출소 3개월만 사우나 19곳 털었다

낙관보다 비관적 전망이 우세한 새해 아침에 시대를 앞서간 그의 예술혼을 다시 생각해 본다.

원작을 탐구하고 객관화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생겨났을 이 ‘틈은 그러나 일제강점기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관람자가 떠안아야 할 몫일 것이다.1925년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KAP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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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살 없는 상체와 탄탄한 허벅지를 지나 왼발을 앞으로 내디딘 이 입상은 ‘최초의 근대 조각가이자 사실주의 미학의 선구자 김복진(1901~1940)의 ‘소년(1940)이다.‘소년이 등신대가 아닌 ‘4척의 크기였다는 기록을 토대로 조각상은 최종적으로 120㎝로 축소 제작되었으며.그는 서양의 모방과 일본의 아류에서 벗어나 조선의 전통에 기반한 민족적 조각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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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관보다 비관적 전망이 우세한 새해 아침에 시대를 앞서간 그의 예술혼을 다시 생각해 본다.작가의 인체표현 기법의 정점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안타깝게도 소실되어 도판으로만 전해져 왔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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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옥 당시 카프는 산하에 미술부를 두고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으나 김복진은 카프에 복귀하지 않고 창작과 교육에 몰두했다.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기계와 컴퓨터가 추출한 데이터보다 중요한 것은 세부에 대한 마무리였다.그사이 만들어진 풍경인 게다.

이렇게 멋진 ‘희망에도 인간의 욕망이 듬뿍 담겨있다.토끼가 뒷발을 힘주어 차고 나가 껑충껑충 뛰어가듯.

얼른 법당문을 닫고 돌아서야 했다.아니면 쳇바퀴 돌듯 살아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