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 틀어져 앙심 품었다…여성에게 시너 뿌리고 불지른 50대
사이 틀어져 앙심 품었다…여성에게 시너 뿌리고 불지른 50대
성균관유도회총본부의 최영갑(60) 회장은 명절을 맞을 때마다 긴장이 된다.
1967년 데뷔하며 발표한 ‘A whiter shade of pale은 발표하자마자 많은 사람을 사로잡았습니다.물끄러미 TV를 보다 그룹 프로콜 하럼(Procol Harum)의 2017년 공연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화면 속 콘서트는 무대 위와 아래에서 40년 세월이 펼쳐졌습니다.어느덧 좋아하는 일만 하겠다던 순수함의 잔치는 끝났다고 말하는 세상의 압력에 무릎을 꿇기도 합니다.세월은 그렇게 다가옵니다.
그 시절 열성 팬은 함께 다니던 친구와 나란히 객석에 앉아 어느덧 환갑이 다 되었음을 수줍게 고백합니다.하나하나의 곡마다 우리 말로 표현된 아름다운 언어가 자막으로 설명되며 그때의 화면과 함께 시대의 서정을 고스란히 전해 주었습니다.
그 후 1000번도 넘게 다른 가수들에 의해 불린 이 명곡을 50년이 지나도록 부르는 모습을 보며 인생이라는 두 글자의 무게를 느꼈습니다.
객석에 찾아온 당시 국민 여동생으로 불린 배우 임예진은 조카가 태어난 후의 감정을 쓴 글이 노래로 만들어져 히트곡 ‘아가에게 작사가가 자신이었음을 밝혔습니다.약속을 깨뜨린 화물연대의 파업에 강경 대처한 대신 약속을 지켰을 때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
저출산 고령화를 방치하면 어느 순간 절벽과도 같은 함정이 나타나고.사실 초부자 감세라는 프레임은 민주당이 예산안을 심의하는 정기국회 내내 활용했던 것이고.
용산과 국민의힘은 정책의 효과를 면밀히 추적하고 분석해서 자신들이 주장하는 국정 철학이 실제로 작동한다는 점을 입증해야 할 책임이 있다.제1야당의 이런 프레임이 가지는 문제는 초고령사회 대비를 위한 창의적 정책논의의 공간을 닫아버리고 여전히 산업사회의 계급갈등 담론에 정책을 묶어버린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