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xom >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pad2024-11-14 12:33:3164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내가 크게 잘못된 방향으로 나이 들고 있음을 언뜻언뜻 확인한다.

역내 아랍 수니 국가뿐 아니라 이스라엘에도 악몽이 현실화하는 순간이었다.이란을 막는 아랍 세계 동쪽의 수호자로 자처한 사담 후세인이 사라졌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라크 건국 이래 소수 수니파의 지배에 숨죽이며 살던 다수 시아파가 미국식 민주주의 선거에 따라 집권하면서 이란의 영향력권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왔다.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역사상 처음으로 하마스가 매우 잘 짠 계획으로 이스라엘 영토를 공격하여 가자 지구만큼이나 넓은 지역을 장악하였다.헤즈볼라의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는 현재 저항 세력은 최상의 상태이며.그러나 무엇보다도 1982년 이스라엘이 레바논을 침공하자 이란의 지원으로 생긴 헤즈볼라는 반이스라엘 투쟁의 핵심 동력원이 아랍민족주의에서 이슬람으로 바뀌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서로 크게 싸우기는 싫으니 자제하라는 말이다.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시작하자 미국은 항공모함을 급파했고.

‘공항 포퓰리즘’ 논란과 수도권 블랙홀

아랍 왕정국이 전전긍긍하고 있는 사이에 이란은 중동에서 영향력을 확대하였다.

‘저항의 축에 포위된 이스라엘 이스라엘이 마주한 현실은 포위라는 말이 가장 적확하다.이런 주장은 사실 세계적인 신학자 한스 큉 교수가 먼저 했다.

소 목사는 언젠가부터 빚진 마음이 들었다고 했다.그런데 코로나 사태 거치면서 교인들의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

나이 40이 되면서 윤동주가 내 안에 들어왔다.소 목사에게 그 해법을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