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은 놓쳤지만…김연경, 통산 5번째 정규리그 MVP 유력
우승은 놓쳤지만…김연경, 통산 5번째 정규리그 MVP 유력
역사는 현재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이와 함께 그 대학이 소재하였던 지역사회도 만만치 않은 영향을 받게 된다.마침 윤석열 정부는 교육분야 주요 국정과제 중의 하나로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를 내세우고 지방 소재의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하겠다고 선언하였다.
하지만 이 여파는 바로 수도권 대학에도 미칠 것이다.그런데 앞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좋은 기업들은 중후장대(重厚長大)한 장비산업이 아니라 창의성에 기반한 첨단기술 기업이다.이는 출산율 저하 방지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차이는 피츠버그에는 카네기 멜런 대학과 피츠버그 대학 등 연구중심대학이 있는 반면 디트로이트에는 그런 대학이 없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산업이 쇠퇴한 후에도 피츠버그 지역은 인공지능(AI)과 로봇 산업으로 여전히 번성하고 있는 반면 디트로이트 시는 파산까지 했다.
결국 지역을 살리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오세정 전 서울대 총장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문을 닫는다는 말이 현실화되고 있다.최대한 ‘말이 되게 추론하면 그렇다.
글=이상언 논설위원 그림=김아영 인턴기자 더 중앙 플러스관점의 관점 +여당도 못 바꾼 尹스타일야당 대표가 바꿔줄까유료 전문공개기업 상속 분쟁 잦아진다?유류분 위헌이 불러올 파장尹 사과 약속하라는 민주영수회담은 삼전도 아니다더 중앙 플러스이상언의 오늘+법 보호 다 누리며 법치 공격NYT논설실 일동.그로부터 석 달 뒤 국회의원이 됐다.
막무가내 호통과 훈계에 검토하겠습니다 유념하겠습니다로 고분고분 답변하는 장관들과 다르다.그 외관을 보호하기 위해 출마 전까지 좀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