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기와 고래, 그리고 용왕
메기와 고래, 그리고 용왕
그 평론가는 문학이 혁명의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여겼나 보다.
이분법적이다 예전 비판 낯설어 난쟁이-거인 등 시대가 이분법적 세상은 정말 70년대 그대로인가 하지만 ‘사람들은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같은 문장도 있다.동네 아이들은 배가 고파 흙을 주워 먹고 난쟁이의 막내딸 영희는 그 아이들을 보며 생쌀을 먹는다.
책을 다시 읽으며 이게 이런 작품이었나 하고 놀랐다.난쟁이 옆집에 사는 명희는 좋아하는 남자에게 배가 고파라고 웃으며 말한다그렇지만 그의 음악극에서 기악 파트는 무한선율을 이루며 극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사진 서울시향] 브람스는 형식적 균형과 절제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작곡가이다.브람스와 바그너는 모두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이지만.
브람스의 개성과 논리적 전략이 집중적으로 반영된 작품이기도 하다.
오로지 음들과 음들의 결합을 통해서 펼쳐지는 치밀한 기법이 만들어 내는 사운드는 가히 예술 음악의 백미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이분법적이다 예전 비판 낯설어 난쟁이-거인 등 시대가 이분법적 세상은 정말 70년대 그대로인가 하지만 ‘사람들은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같은 문장도 있다
반면 섬세하게 전개되는 음향과 조성의 붕괴를 암시하는 화성의 변화가 특징적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은 다소 아쉬웠다.그래서 바그너는 오페라의 극본까지 직접 썼을 것이다.
새로 부임하게 된 세계적인 지휘자와 서울시향의 첫 무대에 기대감에 롯데콘서트홀이 가득 찼다.그렇지만 음악이 흐르면서 점점 몰입감을 상승시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