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10월 GDP 0.0%…석달 연속 정체
캐나다 10월 GDP 0.0%…석달 연속 정체
최고 6% 금리와 정부 지원금을 더해 약 5000만원 수준의 목돈을 모을 수 있다.
나락에 빠진 한국을 구해준 미국과 갈등이 심각했다.이어 한반도는 한국전쟁(1950년) 참화로 잿더미가 됐다.
당시 열강들의 패권전쟁에 약소국들이 식민지로 전락했고.공산주의 창시자 격인 마르크스를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 존경하는 시 주석은 전 세계에 중국식 사회주의를 확산시키겠다는 입장이 명확하다.지난해 여름엔 대만을 포위하는 위압적인 사격훈련까지 했다.
가치 중심의 체제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공산주의·독재정권 등 권위주의의 도전에 대해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려는 미국 등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긴 세월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국제사회가 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제재하고 있는데도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뒤를 봐주고 있는 게 현실이다.
문재인-트럼프-김정은 연쇄 정상회담에 따른 연합훈련 중단과 한미연합대비태세 약화 등이다.com김수연 기자 syeon@donga.
6%)을 앞섰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 이후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중국보다 더 낫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미국 경제가 ‘골디락스(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이상적 경제 상황)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반면에 중국 경제는 부동산 경기 침체에 소비 위축까지 겹치며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중국 경제가 앞으로 미국 경제를 추월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지난해 연간 GDP 성장률도 2022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