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B 2022 개막...박형준 "블록체인 혁신 앞장서 세계 시장 선도"
BWB 2022 개막...박형준 "블록체인 혁신 앞장서 세계 시장 선도"
20세기 미국과 소련이 벌였던 강대국 사이의 전략적 경쟁과 유사하다고 보고 있다.
북한은 수년간 군사력을 숨기고 의도적으로 혼선을 야기해왔다.자체 개발이든 한국의 전술핵을 둘러싼 논쟁으로 이어졌다.
한국이 재래식 무기에서 지닌 우위를 상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존 에버라드 전 평양 주재 영국대사.이는 개연성이 높지 않더라도 북한에 리스크가 매우 큰 시나리오다.
만약 전술핵 통제권이 미국이 아닌 한국에 있다고 북한이 판단하면 이는 곧 핵무기 사용 결정이 두 군데에서 이뤄진다는 의미이므로 북한은 더더욱 경계할 것이다.그러나 사전에 미리 합의하고 조율한다면 미국은 한국의 핵무기 보유 여부에 관해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음으로써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 발언은 미국의 지원을 받든.
그렇다면 어떻게 한국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북한을 속일 수 있을까.유럽행 직항편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데다 질이 높은 한국 국적기를 선호하는 현상이 겹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 씨는 코로나19 전에는 200만 원 안 되는 가격에 파리를 다녀왔는데 거의 2배가 됐다며 혼자 여행으로 가기에는 엄두도 못 낼 만큼 부담스러워졌다고 말했다.항공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중국-미국 직항이 점차 늘면서 환승객이 줄고 한국 항공권 가격도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코로나19 이전보다 물가도 오르고.
지난해 한국을 경유하는 중국 환승객 수가 폭증하면서 주요 지역의 항공권 가격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박현익 기자 beepark@don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