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고위 위원에 법제처장 포함…입법속도 높인다
저고위 위원에 법제처장 포함…입법속도 높인다
적어도 이 민담 속에 나오는 예수의 언설에는 유쾌한 웃음을 자아내는 해학이 깃들어 있지 않은가.
● 최초·최고·차별화로 설명한 상품 전략 14일 CJ제일제당은 10일(현지 시간)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자사 글로벌 식품 사업의 확장 노력과 성과가 사례 연구로 강의에 사용됐다고 밝혔다.미국프로골프(PGA)투어 ‘더 CJ컵 주관.
이번 사례집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포리스트 라인하트 교수와 소퍼스 라이너트 교수 등이 공동 집필했다.국내보다 해외 매출이 더 큰 비비고 만두는 해외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2020년 단일 품목으로 글로벌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연구진은 △가공밥(햇반 등) △만두 △치킨 △K소스(고추장 등) △김치 △김 △롤 등 7가지 글로벌 전략제품(GSP·Global Strategic Products)을 앞세운 ‘최초·최고·차별화 경영 전략을 다뤘다.
K푸드 성공사례 강의덤플링-교자 대신 ‘만두 명칭 고집… 현지인 식성 맞춘 재료로 시장 공략‘햇반 ‘비비고 만두 성공사례 꼽아… 이선호 실장.미국프로농구(NBA) LA레이커스 팀과의 협업 등 CJ제일제당의 문화·스포츠 마케팅에도 주목했다.
이 실장은 세계 각국의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관리자 180여 명이 참석한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에서 사례집을 처음 공개했다며 K푸드를 즐기는 것이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도록 세계화를 더욱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글로벌 진출 위한 적극적 인수합병도 해외 기업 인수 등 국가별 시장 확대 전략도 주목받았다.전 세계서 한중일 3국만 생산… 한국만 얇기 조절 기술 보유미국-일본 등 120개국 수출… 맛김-김부각.
한국의 서해안과 남해안이 김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는 이유다.궂은일을 담당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없으면 사실상 업을 접어야 하는 셈이다.
김은 조수간만의 차가 큰 곳에서 잘 자란다.광복 직후부터 김 수출의 70∼80%를 차지하던 일본이 1978년부터 자국 어민 보호를 명목으로 한국산 김 수입을 막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