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거래시간 연장, 한달새 거래량 10.7%↑…외국사 참여 확대 제도개선
외환거래시간 연장, 한달새 거래량 10.7%↑…외국사 참여 확대 제도개선
700 선으로 50% 이상 급락한 상태다.
배터리 등 부품의 핵심 원료인 광물 자원 수출을 제한하는 초강경 압박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정부 소식통은 대만의 주력 산업이 반도체 생산이라는 점을 감안해 중국이 반도체.
반도체 기업의 한 임원은 향후 미국과 중국이 각각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어 예단하기 힘들다면서도 한국 정부와 기업이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해 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대만은 TSMC의 첨단 반도체 공장을 ‘실리콘 방패 삼아 중국의 위협을 막고 있는 만큼 중국-대만 갈등이 커질수록 TSMC 지원을 더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韓에 ‘공조강화 외교 압박 커질 우려美 대만과 협력 확장할 것 vs 中 잘못된 신호 보내지 말라흑연 수출 통제나선 中.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경기 순환에 큰 영향을 받는 만큼 중국과 대만의 갈등이 커지며 수요가 축소되는 상황은 한국 반도체 산업에 부담이라고 말했다.선거가 미국과 중국의 대리전 양상으로 치러진 데다 라이 당선인이 친미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 경우 한국 반도체 기업들도 타격을 피하기 힘들다.
다만 한국 기업도 미중 갈등에서 자유롭지 않고.앞으로 10년간 일하고 소비하는 사람이 부산시만큼 없어지는 셈이다.
최근에는 3대 개혁을 역사적 소명이라고 칭하기도 했다.90년대 생들이 구직 시장에서 벗어나고 그 자리를 2000년대 생이 대신하는 때가 되면 정년 연장에 대한 청년들의 반감이 사라질 수 있다.
조영태서울대 교수·인구학.그런데 정부가 3대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