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링룸 24시…챙겨봐야할 국제경제뉴스
딜링룸 24시…챙겨봐야할 국제경제뉴스
2015년부터 연금자유화를 실시하면서 개인들의 자유로운 선택에 맡겼다.
나름 꾀를 낸다고 옆걸음으로 산에서 내려온 게 화근이 된 듯하다.퇴직 직후 자산 규모가 클 때 수익률이 높아야 하는데 오히려 은퇴소득을 인출하기 위해 싼 가격에 자산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운 좋게도 퇴직 후 10년간 주식 수익률이 높으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직장에서 높은 소득을 받고 오래 일자리에 머무르면 상당 부분 자산은 축적된다.은퇴소득이 이를 따라갈 수 있을까.
은퇴소득을 91세까지 계획했는데 75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과 75세까지 계획했는데 91세까지 생존할 확률이 같다면 어느 수명 장단에 맞추어야 할지 난감하다.이제 할 일 다 했고 축적한 자산에서 필요할 때 돈만 인출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얼마를 보유해야 할지 어떤 종류의 금융상품을 보유해야 은퇴소득의 구매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막연하다.
60세 친구 5명 중 1명은 75세 이전에 죽고.백남준은 1996년에 텔레비전 수상기 앞에 토끼를 배치한 미디어 설치 작품을 선보인다.
그리고 ‘달은 가장 오래된 텔레비전이라고 이름 붙였다.앞서 백남준은 텔레비전 12대를 이용해 달이 초승달에서 보름달까지 차오르는 과정을 연출한 바 있다.
백남준의 토끼를 연상하면서 본다면 감상의 즐거움이 두 배로 커질 것이다.백남준의 ‘달에 사는 토끼도 이 같은 철학적 맥락 아래에서 오래전부터 인류의 상상력을 자극해 온 토끼의 의미를 재치 있게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