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PA, 실리콘밸리 재미교포 블록체인협회와 협력
KBIPA, 실리콘밸리 재미교포 블록체인협회와 협력
주민들이 철거반원을 구타해서 앞니를 부러뜨리는 장면에서 나온다.
법제처 관계자는 나이에 민감한 여성과 청년이 만 나이가 주는 체감 나이 하향과 서열 문화 타파 효과를 긍정 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대한민국이 젊어집니다란 구호로 만 나이 사용 홍보에 들어갔는데 맘카페 등의 댓글 반응이 폭발적이라 했다그런데 지금 한국인 대부분은 집에 수돗물이 잘 나올지보다는 어떻게 체중을 감량할지를 걱정한다.
세 번째로 책을 다시 펼쳐 들었다.인터넷에서 이 책의 독후감을 검색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얘기이기도 하다.자영업자를 착취하는 사람은 고객인가.
사회의 문제의식은 안이한 이분법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책을 다시 읽으며 이게 이런 작품이었나 하고 놀랐다.
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같은 문장은 어떤가.
서울 강남 주상복합건물 전망 좋은 층에 사는 그 사람.주민들이 철거반원을 구타해서 앞니를 부러뜨리는 장면에서 나온다.
혹은 반도체나 자동차를 만들어 수출 많이 하는 그 대기업이 거인인가? 그런데 왜들 ‘잘 사는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심성이 곱다고 말하고 대기업 직원이 되려고 그토록 애를 쓰는 걸까.물이 잘 나올 세상이 언젠가는 올 걸요라고 말한다.
곳곳에 추모의 글이 올라왔는데 ‘우리는 여전히 난쟁이의 시대를 살고 있다.도대체 몇 년 만에 다시 읽는 건가 싶어 계산해 보니 28년 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