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A 총재, 기준 금리 1%까지 하락 시사
RBA 총재, 기준 금리 1%까지 하락 시사
거리 투쟁을 계기로 진영 대립이 심해지면 민생 해법을 찾는 일은 뒷전으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
당시 레이건 대통령은 이 비극에 대해 미국이 군사용 목적으로 사용하던 GPS 정보를 여객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GPS 위성과 같은 대형위성은 시장 수요가 그리 크지 않으나 소형위성 시장은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일본의 우주개발전략 본부장은 기시다 총리다.날씨를 예보하는 기상위성.지금까지 미국의 GPS 정보를 이용하고 있다.
비구름에 상관없이 탐색하는 레이더 위성 2개 등 합계 4개로 한조를 이루어 매일 북한을 들여다본다.즉 수요가 계속 뒷받침되는 시장인 만큼 거의 영구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인 셈이다.
국가안보를 위해서라도 속도감 있게 개발해서 포진해야 하는 위성이다.
일본 정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내총생산(GDP)의 1%를 넘지 않도록 조절해온 국방비를 GDP의 2% 수준으로 급격히 늘리기로 최근 방침을 정했다.그 외국인 전문가들을 단기간 쓰고 버릴 게 아니라면 그들에게 이민을 통해 한국에 정착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어야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생기지 않을까.
거기서 전 세계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엔지니어들이 근무하고 있기 때문이다.이민을 원하는사람이 한국 문화에 동화하지 않는 한 받아주지 말자는 게 전혀 아니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한국 기업 중에는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곳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