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갔다 돌아온 제비
강남 갔다 돌아온 제비
따라서 한국이 핵무기 보유를 준비하고 있다고 북한을 속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북한뿐만 아니라 중국 간첩들은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혈안이 될 것이다.만약 전술핵 통제권이 미국이 아닌 한국에 있다고 북한이 판단하면 이는 곧 핵무기 사용 결정이 두 군데에서 이뤄진다는 의미이므로 북한은 더더욱 경계할 것이다.
어쩌면 이번 전술핵 논쟁을 보는 북한으로 하여금 한국에 전술핵이 있다고 믿고 그에 대비하도록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한국이 재래식 무기에서 지닌 우위를 상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윤 대통령 전술핵 언급 주목할만 보유론만으로도 북핵 억지 효과 미국의 사전동의 받는 것이 중요에버라드 칼럼 삽화 전술핵을 보유한 한국은 북한 위협에 위협으로 맞설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이 전술핵을 보유할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도 북한은 지금의 군사 전략 대부분을 폐기하거나 조정해야 할 것이다.북한은 수년간 군사력을 숨기고 의도적으로 혼선을 야기해왔다.
눈여겨볼 점은 지난 19일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미국 핵무기의 잠재적 한반도 배치에 대한 결정 이전 단계에서 한·미의 공동 기획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을 때 미국 정부는 즉각적으로 부인도 거부도 표시하지 않았다.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존 에버라드 전 평양 주재 영국대사.
그렇다면 어떻게 한국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북한을 속일 수 있을까.만약 북한 입장에서 한국이 전술핵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90% 확신하지만.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나머지 10%는 불확실하다고 본다고 가정해보자.